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눈 감고 둘러보니 종이의 바다라.
만두의전설

공지사항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view] 미디어 2.0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

2010.03.14 16:16 | Posted by 만두의전설
제 기억이 정확하다면, 2년 전 자바 컨퍼런스 때 한빛미디어 부스에서 얻은 책 인 것 같습니다. 이걸 책장에서 꺼내 지금에서야 읽게 된 이유는 제가 블로그를 시작 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블로그 주제에 대해 고민이 많은데, 블로그의 기본 가치에 대해서 알 수 있게 해 주는 책이지 않을까 해서 읽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이 책이 지금의 제게 읽혀지기 위해서 그간 책장에서 기다리고 있지 않았나 싶네요.

기본적으로 <미디어 2.0>은 교양 학술서라고 보는게 타당할 것입니다. 저자는 단순히 문제제기나 흥미 위주의 눈으로 현재의 미디어를 바라본 게 아니라 분석적, 비판적, 계몽적인 시각으로 현재의 미디어 현상을 능동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현재 진행중인 한국 미디어 산업에 대한 변화에 상당한 깊이의 통찰력을 보여주고 있는데, 책의 출판 후 2년이 지난 지금 그의 예측은 비교적 잘 맞아 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모습으로 포털의 심플화가 진행되었죠.

블로그는 어때야 한다는 정의를 내리지 않지만 1인 미디어로서의 블로그에 대해서 그는 블로그가 매스 미디어 권한의 일정부분을 이양 받았고, 블로거는 이를 지혜롭게 이용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다시 기존 언론권력에게 자리를 내어주게 될 것이라고 성토하고 있습니다. (사실 글에서는 가급적 주관적인 의견을 피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지만, 글의 구조와 내용상 진정 하고 싶은 이야기라는 제 주관적인 판단입니다.)

이 책에서 흥미롭게 다뤄지는 것 중 한국 언론의 역사를 이야기하면서 기존 언론권력이 사라지지 않을것이라고 이야기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일반인이 알기 어려운 포털과 언론사들의 뒷 이야기들을 다루어 주고 있어서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모든 매체 산업이 그랬듯이 인터넷도 규제가 시작될 것이고, 이것은 기존 권력을 살아남게 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특히 한국은 전 세계에서 유래가 없는 인터넷 규제 국가이기도 하니 멍하게 앉아만 있다가는 자유로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마지막 공간마저 잃어버리게 될 것이라는 절박함을 가지게 합니다.

저자의 글에서처럼 매스미디어가 더 이상 공공재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자유로운 1인 미디어조차 사장당한다면, 어떤 끔찍한 일이 벌어질지 상상도 하기 싫습니다. 이것이 잡다한 일기로 채워지더라도 블로그를 해야 하는 이유가 아닌가 합니다.

하지만, 이 책역시 비판받을 일이 없는 건 아닙니다. 이 책은 너무나 산업적인 논리로 채워져 있습니다. 블로그역시 산업화 되지 못하면 안 될 것 같은 뉘앙스와, 수익을 위해 블로그를 운영해야 할 것 같은 내용은 때론 불쾌감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마치 블로거가 수익을 바라보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처럼 비칩니다.

대부분의 블로거는 순수한 동기로 컨텐츠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저는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 누군가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해서 배너를 클릭해 주기를 기대하기보다 댓글을 달아주기를 기대하고 있고, 트랙백 하나하나에 관심을 가집니다. (그렇다고 블로그에 배너를 다는 것에 부정적인 입장이라고 오해하진 말아주세요.^^ )

정말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한번 쯤 읽어야 하는 책이고, 읽어져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더라도, 민주주의 사회에서 가장 큰 권력인 미디어에 대해서 상당한 통찰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은 큰 가치를 지니지 않나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깊이있고 좋은 책을 나오게 해 주신 명승은님과 한빛미디어에게 깊은 감사의 말을 드립니다.

'Past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view] 미디어 2.0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  (17) 2010.03.14
[Review] 대한민국 20대, 일찍 도전하라!  (2) 2010.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