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Et cetera

네이트온을 버려라! Pidgin


네이트온의 많은 광고와, 무거움 때문에, 항상 네이트온에 불만을 품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컴퓨터를 밀어버린 기념으로 네이트온과 연동 되면서 광고가 적은 적당한 메신저가 없는지 찾아봤습니다.

네이트온은 역시 네이트온 답게 연동 되는 메신저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Pidgin을 이용해서 연동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IM all your friends in one place

Pidgin(이하 피진)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위의 대표 문구가 나타내 주듯, 모든 메신저를 한 곳에서 보고,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드는 메신저 프로그램입니다.

MSN, Google talk, 등등의 세계의 대표적인 메신저는 모두 연동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요란하지 않고, 가볍고 깔끔합니다.

메신저를 여러개 쓰시는 분이라면, 전부 unInstall을 하시고 피진 하나로 쓰시는 것도 고려 해 볼만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피진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인 네이트온을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인 QQ는 지원하면서 말입니다.)


하지만 한국의 개발자 누군가는 네이트온을 연동 가능하도록 플러그인을 만들었고, 그에 대한 소개가 doa님의 글에 잘 나와 있습니다.

지금은 버전업이 되어 doa님의 글에서처럼 복잡하게 웹 서버를 실행하는 기예를 발휘하지 않아도, 기존 네이트온을 사용하던 것 처럼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받는 건 되는데 전송은 테스트 해 보지 못했습니다.)

피진의 최신 버전은 여기에서 받으실 수 있고, 피진-네이트온 플러그인은 여기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피진은 네이트온의 기본 옵션인 기본적으로 윈도우 실행시 자동 실행 기능이 지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간단하게 구현 가능한데, xp기준으로 시작->모든 프로그램-> 시작프로그램 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폴더를 여신 다음에, 피진 아이콘을 그 폴더에 넣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제 모두 피진을 사용하시는 겁니다.